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백내장의 증상과 치료법

by 庫房지기 2023. 11. 10.

카메라와 유사한 사람의 눈은 렌즈에 해당하는 각막과 수정체를 통과하여 필름에 해당하는 망막에 영상을 맺게 됩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카메라와 비슷한 눈
출처 :질병관리청. 눈과 카메라의 비슷한 구조 설명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사람의 눈 속에 있는 안경알처럼 투명한 수정체는 사물을 보는 데 초점을 맞추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수정체는 나이가 들거나, 눈 속에 염증이 생기거나, 외상을 당하면 흐려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이 되면 전체 인구의 70%가, 70세 이상이 되면 90%가 백내장 증상을 경험합니다. 이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은 유전적 원인이나 임신 초기의 풍진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선천적 백내장도 있지만, 노화나 외상, 전신질환, 눈 속 염증, 독소 등에 의해 발생하는 후천적 백내장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은 노인의 대부분이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보통 두 눈 모두에서 발생하지만 양쪽에 차이가 있거나 한 눈에서만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백내장의 원인으로는 외상, 당뇨병, 포도막염, 피부 질환, 자외선 과다 노출, 부신피질호르몬과 같은 약물의 과용, 비타민 E 결핍증, 과음이나 지나친 흡연 등이 있습니다.

 

백내장의 증상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이 저하되는 질병이므로 대부분 시력장애 외 별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또한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며,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수정체 혼탁이 진행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상과 백내장 환자의 눈
출처 : 질병관리청, 정상인과 백내장환자의 눈 비교

 

1. 시력감퇴

 

백내장이 발생하면 혼탁해진 수정체로 인해 시야가 흐리거나 왜곡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혼탁의 위치, 정도, 범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1) 백내장 초기에는 수정체 주변에만 혼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뚜렷한 시력감퇴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혼탁이 수정체 중앙 부위에 발생한 경우에는 동공이 수축하는 낮 시간에 더욱 시력이 떨어지는 주간맹(Day Blindness)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정체 중앙 부위에 혼탁이 심한 경우 시력저하를 더 빨리 느끼게 됩니다.

3) 백내장이 진행되어 수정체 전체가 혼탁해지면 밝고 어두움에 관계없이 항상 시력이 떨어집니다.

수정체 주변부 혼탁
출처 :질병관리청, 수정체 주변부 혼탁

 

2. 빛이 퍼져 보이고 눈부심 발생

 

자동차 헤드라이트나 가로등 같은 밝은 빛을 처다 볼 때 혼탁한 렌즈를 통과한 빛이 산란되면서 빛이 퍼져 보이거나 눈부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빛의 산란
출처 : 질병관리처, 빛의 산란

 

3. 물체가 여러 개로 보임

 

부분적인 혼탁으로 수정체의 굴절상태가 불규칙해지는 백내장의 경우 사물을 바라보면 물체가 두 개 이상으로 보이는 복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백내장이 진행되어 시력이 더 나빠지면 사라집니다.

복시
출처 : 질병관리청, 물체가 여러개로 보임

 

그 밖에 백내장 환자가 느낄 수 있는 증상에든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사물의 색깔이 붉거나 노랗게 왜곡되어 보입니다.

●백내장의 발생 초기에는 과거에 돋보기를 써야 글씨가 보이던 사람이 갑자기 돋보기 없이도 잔글씨가 잘 보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되면서 일기적인 근시가 되기 때문입니다.

●백내장이 심할 경우 동공이 뿌옇고 흐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눈이 침침하거나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진단과 치료법

백내장은 시력검사, 검안경검사, 세극등현미경검사, 안압검사 등 철저한 안과적 평가로 진단합니다. 특히 시력저하를 일으키는 다른 질환은 없는지, 눈의 다른 구조들은 건강한지 등을 검사하고, 고혈압이나 당뇨 등 다른 전신질환에 대한 혈액 및 소변검사를 실시합니다.

백내장 검사법
출처 : 질병관리청, 안과적 검사

 

백내장 검사

1.세극등현미경 검사

눈 속으로 좁고 가는 불빛을 비추어 각막이나 수정체 등 눈의 내부를 관찰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백내장의 유무, 위치, 질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검안경검사

검안경 또는 안저카메라를 이용하여 눈 안쪽의 망막이나 혈과, 시신경 등을 관찰합니다. 수술 전 이 검사로 망막과 시신경의 건강 정도를 확인하여 예후를 예측합니다.

 

3. 안압검사

눈 속의 압력을 측정하여 녹내장 등 질병의 발생 여부를 검사합니다.

 

백내장 치료

백내장의 치료방법은 크게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으로 구분됩니다. 백내장은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아닙니다. 다만 백내장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정도까지 진행된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약물요법

 

초기에는 안약 혹은 먹는 약을 사용하면 백내장의 진행 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요법만으로 이미 뿌옇게 변한 수정체를 원래의 투명한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하며 아울러 백내장의 진행을 완전히 멈출 수도 없습니다.

 

2. 수술요법

 

백내장에 대한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가장 확실한 치료방법입니다. 백내장의 수술은 눈의 검은자나 흰자에 작은 구멍을 만든 후, 이곳에 초음파 기구를 삽입하여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흡인하고 그 자리에 수정체와 유사하게 생긴 영구적인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1) 백내장의 적당한 수술 시기

●혼탁이 진행하여 직업이나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을 줄 만큼 보는 기능이 나쁠 경우

●백내장으로 인해 이차녹내장이나 포도막염 등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는 경우

 

2) 다음의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시력이 극히 불량하여 빛에 대한 느낌이 전혀 없고 빛을 비추었을 때 동공반사도 없는 경우

●어린 시절부터 시력이 좋지 않아 시력발달이 덜 됐다고 판단하는 경우

●황반변성이나 망막박리, 녹내장 등 다른 질환이 동반되어 백내장 수술 후에도 시력이 개선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될 때

 

이상으로 백내장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백내장이 있더라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그냥 지내도 무방합니다. 심해 질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요즘은 인공 수정체를 눈 속에 넣는데, 한번 눈 속에 넣은 인공 수정체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교환 없이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