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곳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탈모증이라 합니다. 비록 생명에 직접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심리적으로 많은 타격을 입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생활에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탈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남성형 탈모의 원인 치료
남성형 탈모는 유전적인 소인과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에 의해 모발이 빠지는 대표적인 탈모 질환입니다. 앞머리와 정수리 부위에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특징이며, 머리카락이 가늘어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진행이 빠르고 확실해지며 많이 진행된 경우는 두피가 훤히 들여다보입니다. 남성탈모의 원인에 대해 알아봅니다.\
남성형 탈모의 원인
유전
남성형 탈모가 어떻게 유전되는 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발현의 다양성을 보이는 상염색체가 우성유전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남성형 탈모가 있는 사람은 부모나 조부모 중에 탈모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탈모 가족력이 있는 경우 탈모가 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유전은 부계뿐만 아니라 모계의 유전도 탈모에 똑같이 관여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남성형 탈모의 발생은 유전이 중요한 원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가 의심되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지 확인해 봄으로써 진행될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안드로겐의 농도
희안하게도 남성형 탈모가 있는 사람들의 혈중 안드로겐 농도는 탈모가 없는 사람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드로겐 : *남성 생식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모두 아울러 칭하는 것입니다. *남성호르몬이라고도 하며, 남성호르몬의 작용을 나타내는 모든 물질을 말합니다. *여러 종류의 안드로겐이 우리 몸속에 있습니다. |
①남성형 탈모가 있는 사람들은 탈모가 일어나는 특정 부위에만 탈모를 유발하는 강력한 안드로겐이 많이 생깁니다.
②안드로겐 중 테스토스테론이 모낭에 도달하여 5 알파-환원효소에 의해 더욱 강력한 아드로겐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변환됩니다.
강력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 테스토스테론 + 5알파- 환원효소 |
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 탈모를 유발하는 안드로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탈모 부위에 유독 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 많이 생성되는데 이는 5 알파-환원효소의 활성이 높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남성형 탈모가 발생하는 것은 안드로겐의 양보다 탈모 부위에서 5알파-환원효소의 역할이 더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성 탈모의 진행 과정
남성형 탈모는 천천히 진행됩니다. 정상적인 머리카락은 약 3~6년 동안 잘랄 수 있습니다. 반면 남성형 탈모 유전을 가진 사람은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에 의해 모발의 성장 기간이 점점 짧아집니다.
☞3년 정도 자라 굵고 까만 건강한 모발이 빠진 후 다음 모발은 1년 정도 자라다가 빠지고, 그 후부터는 점점 빠지는 기간이 짧아집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모발은 가늘어지고 색은 점차 옅어져 힘없는 실처럼 변화게 되어 남성형 탈모가 시작됩니다. 남성형 탈모가 진행되면서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납니다.
①머리 앞부분과 정수리 부위의 모발이 점점 짧고 가늘어 지며 색이 옅어집니다.
②탈모가 진행되면서 이마선이 점점 뒤로 밀려납니다. 이마가 훤해집니다.
③모발 수가 적어지고 가늘어져서 두피가 훤히 들여다 보여 숫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남성형 탈모가 심한 경우에도 뒷머리는 그래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앞머리와 정수리 쪽의 모낭과 뒷머리의 모낭에서 안드로겐에 대한 감수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과 5 알파-환원효소의 활성이 뒷머리 모낭보다 남성형 탈모가 발생하는 앞머리 모낭에서 더 높습니다. 따라서 남성형 탈모 유전자를 가진 사람의 앞머리는 점정 성장 기간이 짧아져 탈모 상태가 됩니다.
약물로 하는 남성형 탈모의 치료법
남성형 탈모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약물 치료입니다. 바르는 약제인 미녹시딜과 복용약제인 5 알파-환원효소억제제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저출력레이저 치료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녹시딜
미녹시딜은 강력한 혈관 확장 작용 효과가 있는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한 많은 환자들의 안면, 팔, 다리 등에 털이 많이 나는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에 착안 바르는 약으로 개발되었습니다.
①모발 성장 기간을 연장시키고 모발을 굵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②그러나 새로운 모낭을 만들지는 못합니다.
③항안드로겐 효과는 없으며 피지선에 영향을 주지는 못합니다.
항안드로겐 효과 : 남성호르몬의 활동을 억제하거나 중화하는 효과 |
④피부에 바르는 안전한 약제지만 약을 바른 부위가 자극되어 접촉성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⑤바른 부위나 인접한 부위에 다모증이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약 바르는 것을 중단하면 이러한 부작용도 사라지지만 동시에 발모 효과도 없어지며, 약 3~6개월 후엔 원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알파-환원효소 억제제
파니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 두 종류의 5알파-환원효소 억제제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레론을 감소 식 키는 작용을 합니다.
①남성형 탈모 치료제 : 1mg의 피나스테리드와 0.5mg의 두타스테리드를 복용합니다.
②피나스테리드 1mg을 복용하면 약 90% 이상의 환자에서 발모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왔 있습니다. 나머지 환자들도 탈모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는 확실히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③비교적 안전한 약제로 인정받고 있으며 치료 후 약 2~3개월이면 모발이 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1~2년까지 좋아지면서 그 후로는 계속 효과가 유지됩니다.
미녹시딜과 마찬가지로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탈모가 진행됩니다. 가임 여성의 경우 태아의 남성 성기 형성에 장애를 줄 수 있으므로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바르는 피나스테리드가 출시되었고 향후 주사형 약제도 개발 중입니다.
여성의 경우 치료
여성의 경우 주로 미녹시딜과 알파트라디올을 바르는 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태아의 남성 성기 형성에 장애를 주는 5 알파-환원효소억제제는 폐경 이후의 경우 투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남성탈모의 비약물 치료법
모발이식수술
약물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탈모가 너무 진행된 경우 약물치료와 더불어 시행하기도 합니다.
①수술은 안드로겐의 영향을 받지 않는 뒷머리의 모낭을 떼어서 탈모 부위인 앞머리와 정수리 부분에 이식하는 방번을 씁니다.
②이식된 모발은 약 한 달 후에 다 빠지고 새로운 모발이 성장합니다.
③수술 후 약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러운 형태를 형성합니다.
이식 수술을 한 후에도 이식된 모발의 성장과 유지를 위해 꾸준히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치료/ 모낭주사
저출력레이저를 탈모 부위에 조사하거나 혈소판 풍부 혈장이나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주사를 놓아 치료하기도 합니다. 처출력레이저는 효과가 검증되어 탈모치료 의료기기로 허가된 것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의료기기도 있어 제품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남성형 탈모의 원인과 치료 방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이미 남성형 탈모 진단을 받고 치료 중인 사람은 처방받은 약을 빠지지 않고 매일 복용하고 바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직 탈모 초기여서 치료까지는 받지 않고 있는 사람들은 다음 사항을 잘 지키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담배는 혈액순환을 나쁘게 하므로 피우지 않습니다.
●너무 자주 염색이나 펌을 하지 않습니다.
☞염색이나 펌은 모발에 일시적으로 손상을 주는 것이고 지속적인 탈모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모발이 잘 자라고 반대로 빠지는 것은 계절과 컨디션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처방된 약복용을 잘 지키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하는 것이 무성보다 중요한 실천 사항입니다.
'취미.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의 종류와 증상 (92) | 2023.10.27 |
---|---|
안검하수 눈꺼풀처짐의 원인과 치료법 (36) | 2023.10.25 |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는 단백뇨의 원인과 증상,치료 (2) | 2023.10.24 |
녹내장의 발병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 (3) | 2023.10.23 |
굳은살과 티눈의 원인 및 증상 (2) | 2023.10.22 |